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참고자료실은 원자로형태, 국가별 원자력현황, 주요보고서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IRS

IRS(Incident Reporting System) 배경 및 개요

1979년 미국의 TMI 원전 2호기에서 노심 부분용융사고가 발생한 이후에, 원전 안전성을 중진하는 방안의 일환으로 OECD/NEA는 원전의 주요 사건 사례를 활용하여 회원국간에 원전 사고.고장 정보를 교류하는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이 같은 정보교류가 원전 안전성 증진에 기여할 수 있음을 확인한 IAEA (International Atomic Energy Agency)는 OECD/NEA와 연계하여 정보교류를 실시하게 되었는데 이를 IRS(Incident Reporting System)라고 하며 Safety Series를 통해 IAEA 회원국에게 국가 차원의 보고체계와 IRS의 운영과 관련된 사항을 제시하였으며 1990년부터 원전 사고.고장에 관한 정보교환을 본격적으로 수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IRS 운영현황

IAEA는 IRS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정보교류 이외에도 매년 IRS 국가 담당관 (National Coordinator)이 참여하는 기술소위원회(Technical Committee Meeting)를 개최하여 실무회의를 통한 각 국의 운전경험 정보를 교환하고 IRS와 관련된 현안사항 또는 운영개선 사항을 토의, 결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IAEA에서는 IRS를 통해 보고된 주요 사건에 대한 분석과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1993년부터 IAEA 회원국으로 IRS에 참여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국내에서 발생된 사건 중에서 국제적으로 관심을 받은 사건이나 다른 회원국에 정보 제공이 유익할 것으로 판단되는 사건을 선별하여 IAEA에 보고하고 있습니다. 회원국은 매년 일정 수의 사건 분석보고서를 웹기반 IRS를 통해 IAEA에 보고하고 있으며, 회원국은 보고된 모든 자료를 웹기반 IRS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래창조과학부 WEB ACCESSIBILITY 마크(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34142 대전광역시 유성구 과학로 62 한국원자력안전기술 TEL : 042-868-0043   FAX : 042-868-0695

Copyright @ 2016 by Korea Institute of Nuclear Safety. All Rights Reserved.!